애굽
개요
애굽은 아프리카 북부의 지중해에 인접해 있는 국가로, 이집트(Egypt)를 의미한다.
나일 강의 영향으로 가장 오래된 문명이 발달한 곳이기도 하며, 고대 시대부터 알렉산더 대왕에게 정복되기 전까지 강력한 국가로 지중해부터 아시아지방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끼치기도 하였다.
특히 고대 시대에는 세계 초 강대국이자 가장 부유한 나라였다. 후에 바빌로니아, 앗시리아 제국으로 통일되기 전까지는 다양한 국가와 민족으로 분열되었던 중앙아시아 지역과는 달리 이곳은 오래 전부터 왕정국가로써 강력한 국력을 자랑하고 있었다. 이스라엘 지역은 이 애굽 세력과 또 다른 고대문명인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세과의 중간에 끼인 존재여서 항상 피해를 입었다.
아브라함시절 부터 가나안 땅이 기근이 생기면 이 애굽으로 내려가 피하는 경우가 많았고, 야곱의 자손들은 아예 애굽에 이주를 하였다가 모세에 의해 출애굽을 하기 전까지는 이곳에서 살게 되었다.
왕정시대에도 애굽의 존재감은 커서 이스라엘의 왕들이 하나님을 의지하기 보다 애굽을 의지하는 모습에 대해 경고하는 말씀을 많이 하셨다.
가장 오래된 문명
이집트의 나일강은 일정 주기마다 범람을 반복했다. 이로인해 나일강의 유역은 굉장히 풍요로운 평야가 전개되었다. 사람들의 거주지는 범람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에 마련하고 평야지대에 농사를 짓는다. 수확을 하고 난 다음 범람하게 되면 나일강 상류의 풍부한 영양분이 섞인 흙이 쓸려와 농작지를 뒤덮게 되고, 이 천연 비료나 다름없는 흙때문에 나일 문명은 인류역사상 가장 먼저 도시를 이루기 시작했다.
이집트 역사의 개괄
- BCE 3150년 : 이집트 초기 왕조 시작
- BCE 2686년 : 이집트 고왕국 시작 (이때 다수의 피라미드가 건설되었다.)
- BCE 2181년 : 제1중간기 시작
- BCE 2055년 : 이집트 중왕국 시작
- BCE 1650년 : 제2중간기 시작(힉소스 왕조) (요셉(야곱의 아들)의 시대가 제2중간기 말기로 추정)
- BCE 1550년 : 이집트 신왕국 시작 (모세의 출애굽 시대가 이 시기로 추정)
- BCE 1069년 : 제3중간기 시작
- BCE 664년 : 이집트 말기 왕조 시작(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멸망한다.)
- BCE 322년 :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작 (알렉산더 대왕 사망후, 그 신하였던 프톨레마이오스에 의해 다스려지다 로마제국에 의해 멸망한다.)
히브리 노예들은 피라미드를 건축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진 부분인데, 출애굽 당시에 히브리 노예들은 피라미드를 짓는 데 동원되지 않았다. 이 당시에 이집트 왕국은 더이상 피라미드를 짓지 않았고, 오히려 많은 건축물들을 벽돌로 지었다. 출애굽기에서도 진흙을 구워 벽돌로 건축을 한다는 기록이 나와있다. (알다시피 피라미드는 거대한 석재를 떼어와서 쌓은 건축물이다.)
출 1:14 | 어려운 노동으로 그들의 생활을 괴롭게 하니 곧 흙 이기기와 벽돌 굽기와 농사의 여러 가지 일이라 그 시키는 일이 모두 엄하였더라 |
출 5:8 | 또 그들이 전에 만든 벽돌 수효대로 그들에게 만들게 하고 감하지 말라 그들이 게으르므로 소리 질러 이르기를 우리가 가서 우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자 하나니 |
실제로 피라미드는 위의 이집트 고왕국시대에 주로 건설되었으며, 이후 제1중간기의 혼돈과, 중왕국 시대를 넘어오면서 더이상 막대한 노동력이 투입되는 피라미드를 짓는 것은 할 수 없게 되었기에, 벽돌로 건축을 하였다.
예수님이 살았던 시절의 애굽
신약시대의 애굽은 로마의 지배 아래 있던 지역이었도, 그리고 그 이전에 그리스계열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지배를 받고 있었기에, 저 당시 애굽지역에서 주로 통용되던 언어는 헬라어였다.
우리가 흔히 이집트 하면 떠오르는 상형문자 역시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가 들어서면서 사멸되고, 헬라어로 대체되었다.
가장 오래된 구약성경 판본인 70인역은 애굽의 알렉산드리아 지역에서 히브리어로 된 구약성경을 고대 헬라어로 번역되었다. 작업기간은 기원전 3세기 부터 기원전 1세기까지로 추정되며, 이 말은 예수님이 태어나실 무렵에는 이미 헬라어로 번역된 70인역 성경이 널리 퍼졌을 것으로 추정된다.